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공인중개사

[부동산] 부동산 수요

by 자스지 2020. 3. 16.
728x90
반응형
SMALL

[부동산] 부동산 수요


부동산수요


-수요의 개념
수요란 일정기간동안에 수요자가 주어진 가격으로 재화와 서비를 수매하고자 하는 욕구를말한다.
수요는 구입에 필요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이 뒷받침된 유효수요의 개념이다.
수요량이란 일정기간동안에 수요자가 주어진 가격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최대수량을 말한다.
따라서 부동산 수요량은 특정 가격수준에서 부동산을 구매하고자 하는 구매의사와 구매능력이 있는 수량이다.

<수요량>
수요량은 일반경제이론에서 대개 일정기간에 걸쳐 측정되는 유량개념이다.
수요량은 대개 1일 1개월등의 기간에 측정되는 개념이다 그러나 일반경제이론과 달리 단기적으로 공급이
 제한되고 내구성 또는 영속성이 있는부동산의 수요를 분석할 때는 저량의 개념도 사용한다.
수료량은 주어진 가격에서 수요자들이 실제로 구입하는 양이 아니라 구매하려고 의도된 상품의 양을 의미한다.
수요량은 구매력을 수반하는 수량을 의미하는데 구매력이란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수요량은 소비자가 구입하고자하는 최대수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사전적 개념이다.




-저량과 유량
일정기간에 걸쳐 측정되는 개념을 유량이라고 하며 일정시점에 측정되는개념을 저량이라고 한다.

-유량
일정기간에 걸쳐 측정되는 변수
*소득 수입 수익 생산량 주택거래량 국민 총생산
(예: 재고변동)

-저량
일정시점에 측정되는 변수
*인구 자산 재산 가치 가격 재고량
(예: 재고량)

*저량의 변동은 유량이 된다.


-수요곡선 개념
일정기간에 성립할 수 있는 단위당 가격과 수요량의 관게를 나타낸 곡선이다. 
수요곡선의 세로축은 가격을, 가로축은 수요량을 표시한다. 
세로축에 표시된 수요곡선에 대응하는 가격은 단위당 가격으로 수요가격이라고 하는데, 상품 매  수요량에 대해
지불의사가 있는 최고가격을 나타낸다.
*세로(가격)
*가로(수요량)



-수요법칙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증하하는 관계를 말한다.
즉 가격과 수요량의 사이에 반비례하는 관계를 수요법칙이라 한다. 따라서 수요곡선은 우하향한다.

-수요법칙이 성립하는 이유
우선 소비자가 상품의 소비를 늘리면 상품으로 부터 얻는 추가적이 효용이 감소하는 한계효횽체감의 법칙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수요법칙이 성립하는 또다른 이유는 대체효과와 소득효과를 설명 할 수 있는데, 이 두 효과를 합한 효과를 가격효과라고 한다.

-수요곡선이 우하향하는 이유
1.대체효과+소득효과
2.한계효용체감의 법칙
3.기회비용




-한계
한계란 증가분 또는 추가분을 의미한다 상품을 추가로 소비함에 따라 추가된 효용을 한계효용 기존 생산에 추가된 생산을 한계생산 기존 수입에 추가된 수입을 한계수입 기존 비용에 추가된 비용을 하계비용 등으로 사용한다.

-기회비용
기회비용이란 그것을 선택함으로 써 포기한 다른 대안들 중 최선의 대안으로부터 혜택을 말하낟. 그러나 이는 실제 지불된 비용이 아니라 계산된 비용이며 인신된 비용이다

-귀속비용
귀속비용은 기업가 자신이 소유하고 있으면서 생산에 투입한 생산요소의 기회비용으로서 귀속임금, 귀속이자, 귀속지대, 정상이윤으로 구성된다. 주ㅐㄱ소유자의 귀속비용은 귀속임대료라고 한다.



-대체효과
다른 모든 조건이 일정불변일때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가격이 불변이 다른 재화는 상대적으로 비싸지고
해당재화는 다른 재화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싸진다 이에 비싸진 다른 재화의 소비를 상대적으로 싸게된 해당 재화로
대체하게 되는데, 이를 대체효과라고 한다.
그런데 다른 조건이 이렂ㅇ 불변일 때 한 재화의 가격이 라하가하면 대체효과는 어제나 그 재화의 구입량을 증가 또는 감소시킨다.

-소득효과
다른 조건이 일정불변일 때 한 재화의 각겨이 하락하면 소비자의 실질소득을 증대시켜 그 재화의 수요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발생시키는데 이를 소득효과라고 한다.
다른 조건이 일정불변일 때 한재화의 가ㅈ격이 하락하면 소득효과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그 재화의 구입량이 달라진다

-가격효과
가격이 하락할 때 그 재화의 수요량이 늘어나는 것은 대체효과와 소득효과로 설명될 수 있는데, 이 두효과를 합한 합성효과를 가격효과라고 한다.



-수요법칙은기회비용
수요법칙은 기회비용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상품을 얻는 데 희생이 크면 구매하고자 하는 양은 줄어들게 되고 흐생이 작으면 구매하고자 하는 양이 늘어나는 현상에서 기회비용이라는개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수요법칙의 예외
기펜재 : 열등재 중에서 가격이 하락하면 오히려 수요가감소하는 재화를 말한다.
베블랜효과 : 가격이 높을 때 오리혀 구매를 늘리는 심리 현상으로 과시성 소비를 말한다.





-개별수요와 시장수요
수요는 한 상품의 수요량이 특정 개별수요자에 국한되는 개별정긴 것인지 아니면 시장 전체적인 것이지에 따라 개별수요와 시장수요로 구분된다.

-개별수요
소비자 개개인의 수요를 의미한다


-시장수요
소비자 개개인의 개별수요가 함쳐진 시장 전체의 수요를 의미하는데, 개별수요의 수평적 합계이다. 따라서 시장수요곡선은 돌일한 가격수준에서 모든 소비자의 개별수요곡선을 수평적으로 함계한 것이다.일반적으로 시장수요곡선으 ㄴ개별수요곡선보다 완만하게 그려진다
*완만(탄력)



-수요량의 변화
해당상품각겨 이외의 다른 요인들을 이렂ㅇ하고 해당상품가격만의 변화에 의한 수요랴으이 변화를 말한다.
동일한 수요곡선상에서의이동으로 나타난다.

-수요의 변화
해당상품가격 이외의 요잉닝 변화하여 나타나는 수요량의 변화이다.
수요곡선자체의 이동으로 나타난다.
*수요곡선 자체가 이동하여 수요량이 변화하는 것



-사적제와 공공제의 개별 수요곡선과 시장수요곡선
사적재(민간재)의 경우 시장수요곡선은 동일한 가격수준에서 모든 소비자의 개별수요곡선을 수평적으로 합계한 것이다. 그러나 공공재의 시장수요곡선은 개별 수요곡선의 수직적합으로 도출한다.


안녕하세요. 지토리입니다 :)

예전에 작성 당시에는 방문자 수가 없어서 오타에 신경쓰지 않고 포스팅 후에 확인 하지 않았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다녀가신거 같아 감사합니다.

새롭게 공부하시게 되는 분들에게 혼란이 있을 것 같아서 오타 수정 하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 또는 방명록에 남겨주세요 *

 

삼성이동생 성삼이 : 네이버 블로그

성삼이동생 성삼이

blog.naver.com

 

 

지토리

안녕하세요. 부동산용어 파워포인트 PPT 코딩언어 공부하고 포스팅하는 지토리 입니다. 오늘도 예쁜 하루 보내세요!♥

zhick.tistory.com

 

728x90
반응형
LIST

댓글